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선물거래시 알아야할 용어정리

by 콩우 2023. 10. 17.

비트코인 선물거래시 알아야할 용어는?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시라면 새로운 용어들로 거래에 어려움을 겪으실것입니다. 또한 모른채로 거래를 하게 된다면 실수로 인하여 자산을 잃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할 용어들을 정리해 두겠으니 해당 용어를 잘 숙지하셔서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하시는데에 어려움을 덜어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용어

 비트코인 선물거래시 알아야할 용어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하기위해서는 자신이 사용할 거래소를 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거래소는 바이낸스, 바이빗, 오케이엑스 정도의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한글로 적혀 있어도 어려운 선물거래 용어들이 영어로 적혀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여러분들은 어느정도의 사전지식을 갖추신 후 거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SPOT(현물) : 비트코인 현물거래를 의미합니다. (국내거래소에서는 현물거래만 가능합니다.
2) FUTURES(선물) :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의미합니다. (해외거래소에서 선물,현물 거래 모두 가능합니다.
3) DERIVATIVES(파생상품) : 비트코인 파생상품을 의미합니다.
4) ASSETS(지갑) : 비트코인 지갑을 의미합니다. (보통 현물지갑과 선물지갑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계정안에서 이동이 필요함)
5) WALLETS(지갑) : 비트코인 지갑을 의미합니다. (보통 현물지갑과 선물지갑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계정안에서 이동이 필요함)
6) LONG(롱), BUY(매수) : 선물거래에 있어 롱과 매수는 해당 코인이 상승할때 수익을 얻고 하락할때 손해를 봅니다.
7) SHORT(숏), SELL(매도) : 선물거래에 있어 숏과 매도는 해당 코인이 하락할때 수익을 얻고 상승할때 손해를 봅니다.
8) LEVERAGE(레버리지) : 레버리지는 선물거래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신의 자산을 담보하여 1~125배 가량의 배율로 롱 또는 매수를 할수 있게 합니다.
9) CROSS(교차마진) : 교차마진은 자신의 선물지갑에 있는 전자산을 담보로 진행하는 거래입니다.
10) ISOLATED(격리마진) : 격리마진은 자신이 해당코인에 투자하는 금액만 담보하여 진행하는 거래입니다.
11) LIQUIDATION(청산) : 청산은 자신이 담보하는 자산을 잃게 되는것을 뜻합니다.
12) FUNDING FEE(펀딩비) : 펀딩비는 보통 8시간 단위로 롱, 숏 포지션에 따라 플러스일 경우 롱이 숏에게 마이너스일 경우 숏이 롱에게 주어야하는 비용입니다. 이는 현물과 선물간의 가격 격차를 막기 위한 수단입니다.
13) MAKER(고정가거래) : 현재 거래되고 있는 가격이 아니라 더 저렴하게 매수 또는 매도하고자 미리 예약을 걸어두는 거래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저렴한 수수료를 지불함.
14) TAKER(시장가거래) :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시장가로 매수 또는 매도를 하는 거래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비싼수수료를 지불함.


 어떤 거래소를 사용하는게 좋을까?

 영어가 어렵다고 해서 영어를 기피하고 한글이 되는 거래소를 찾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당연히 한국사람이기에 그게 더 편할것입니다.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다고해서 한글로 거래를 할수 없는것은 아닙니다. 해외거래소 사이트에 접속후 웹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한글로 변환이 됩니다. 크롬에서는 위에 주소창 옆에서 한글변환을 지원하고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한글변환

해당 사진처럼 우측 위에 한국어로 변환하는 표시가 생기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좋은거래소는 바이낸스 거래소입니다. 해당 거래소에 가입을 하실 경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거래가 가능하고 해킹에도 안전합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거래소 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설명에 따라 쉽게 가입하실수 있습니다.

https://genius1c.tistory.com/165

 

바이낸스 가입하는 방법 (모바일 최신버전)

바이낸스 가입하는 방법 모바일에서 쉽게 따라해보세요. 바이낸스를 휴대폰으로 가입하고 설치해서 거래하기 까지 쉽게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할인링크도 최대치 할인링크로 챙겨드

genius1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