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투자

코인 선물투자시 청산을 방지하는 로스컷 설정은?

by 콩우 2023. 10. 25.

코인 선물투자시 청산을 방지하는 로스컷 설정은 어떻게 하나? (바이낸스 기준)

 

 코인 선물투자를 할때 청산은 매우 위험한 요소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거의 모든 거래소에서는 STOP LOSS/PROFIT 등을 설정할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선물 투자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선물투자를 하다보면 급격하게 상향, 하향으로 방향을 틀어 청산이 되게 합니다. 하지만 로스컷을 이미 설정을 하셨다면 청산이 되지 않고 수익을 보존하거나 손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이를 설정하는 방법과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로스컷설정

 

 비트코인 선물 투자 로스컷 설정이란?

 비트코인 해외 선물거래가 가능한 거래소에서는 크게 롱과 숏의 거래를 할수 있습니다. 롱에 투자 했다면 가격이 오를수록 수익이 나지만 가격이 떨어진다면 청산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반대로 숏에 투자 했다면 가격이 내릴수록 수익이 나지만 가격이 오르면 청산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신이 정한 위치에 도달했을때 롱이든 숏이든 주문을 할수 있는 기능을 거래소에서 제공을 할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로 투자하는 소위 '물타기'로도 활용을 할수 있지만 손절을 하는 로스컷으로 주로 활용이 됩니다. 이는 선물거래에서 청산을 방지하기 위한 필수 기능이므로 투자자들은 잘 활용하여 손실을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로스컷 설정으로 매번 손해를 본다면 손해가 극대화 될수 있으니 적절하게 잘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선물투자 로스컷 설정 방법은?

 선물투자를 할때 로스컷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설명은 바이낸스 어플을 기준으로 한 설명이오니 참조바랍니다.

아래 설명자료에 나오는 화면은 바이낸스 어플에 접속하였을때 프로모드의 선물거래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프로모드는 첫화면 왼쪽위에 있는 설정버튼 클릭시 설정화면의 아랫쪽에서 라이트/프로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바이낸스어플

① BUY/LONG : 매수, 롱은 올라갈때 수익을 얻을수 있는 선물거래 버튼입니다.
② SELL/SHORT : 매도, 숏은 내려갈때 수익을 얻을수 있는 선물거래 버튼입니다.
③ Adujust Leverage : 레버리지를 정하는 버튼입니다. 비트코인은 1~125배의 선물거래 기능을 지원합니다.

④ Stop Profit & Loss : 본글의 주제로 해당 버튼을 클릭하였을때 로스컷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⑤ Close Postion : 해당 거래를 종료할때 누르는 버튼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포지션 물량을 모두 계산하여 돌려 받습니다.

로스컷

① 로스컷 방식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 TP/SL : 해당 가격도달시 시장가격으로 매수 or 매도하여 물량을 처리함. (초보자들 사용용이)
 - Position TP/SL : 해당 가격도달시 설정한 가격으로 매수 or 매도하여 물량을 처리함. (고급 사용자들만 사용)

② Trigger Price : 로스컷 가격을 설정함. 해당 가격에 도달시 손절을 함. - 손절가를 입력

③ Price : Market Price로 적혀 있는 부분은 입력하지 않아도 됨.(시장가로 매수/매도 된다는 뜻임)

④ Activate split target mode : 자신이 가진 자산을 퍼센티지로 나누어 각각의 로스컷을 설정하는 모드

 

포지션로스컷

해당 모드는 Position TP/SL 입니다. (고급 사용자 사용)
이 모드는 원하는 가격에 도달시 시장가가 아닌 자신이 정해진 가격으로 주문을 거는 방식으로 즉시 주문이 체결되지 않습니다.

① Take profit : 해당 가격은 시장가가 아닌 고정가로 주문을 거는 가격을 입력하셔야 됩니다.
② Stop loss : 해당 가격에 도달하여야 주문이 유효화 됩니다.

→ 해당 기능은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어려운 주문방식입니다. 이 기능이 잘못 사용되면 로스컷이 되지 않고 청산이 될수 있습니다.

Position TP/SL 사용예)
롱 : 비트코인 시장가 34000달러, 포지션 롱인 사용자가 33500에 로스컷을 설정하고 33700에 팔리는 주문을 만듦
숏 : 비트코인 시장가 34000달러, 포지션 숏인 사용자가 34500에 로스컷을 설정하고 34300에 팔리는 주문을 만듦

 



※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링크 (수수료할인 현물 20%, 선물 10%)
 - 추천인(referral id) : angel  (선물 이용시 해당코드 입력하시면 동일혜택 적용됩니다.)
 
아래 링크 클릭후 'Sign up with Email or Phone'을 클릭하셔야 할인 적용됩니다.


https://accounts.binance.com/register?ref=SJ3FIOAE

 

Binance - Cryptocurrency Exchange for Bitcoin, Ethereum & Altcoins

 

www.binan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