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로바이오틱스 아님)
프리바이오틱스에 관해 포스팅을 하기전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많이 알고 있는 유산균으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프리바이오틱스라는 것도 있어 혼동이 오는 부분이 있고 같은것이 아닌가 잘못알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vs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는 과연 무엇인가? 같은게 아닌가?
1. 프로바이오틱스란?
: 프로바이오틱스는 좋은 박테리아를 말합니다. 발효 유제품에 포함된 박테리아로 보충제 형태로 섭취를 할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장을 통해 장으로 이동하여 유익한 박테리아로 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2. 프리바이오틱스란?
: 프리바이오틱스는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 물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미생물, 즉 유익한 박테리아로 볼수 있고 이것의 성장을 돕는것이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할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인체가 소화 할수 없지만 유익한 박테리아를 위한 훌륭한 식품 공급원 입니다.
→ 짧게 요약하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유익한 박테리아이고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 즉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돕는 식품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의 효능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거의 같다고 볼수 있습니다.
채소와 곡물에 특히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스파라거스, 딸기, 치커리, 마늘, 녹색 채소, 귀리, 양파, 토마토, 바나나, 대두, 밀 등에서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공식품인 빵, 씨리얼, 쿠키, 요거트 등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굳이 보충제로써 구매를 해서 먹지 않더라도 알게 모르게 섭취를 할수 있습니다.
1. 면역력 강화
: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장 중요한 효능 중에 하나인 면역력 강화는 프리바이오틱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효능으로 나타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함으로 인하여 장내에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도와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키움으로써 알레르기, 습진, 아토피, 장질환 등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2. 체중감량(다이어트 효과)
: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이 프리바이오틱스에 관심을 가지셔야 할것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에너지 향상성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체중감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관련된 음식들은 포만감을 촉진시키고 체중감소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3. 심장질환 예방
: 프리바이오틱스는 당화반응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당화반응은 포도당이 다른 분자와 결합하여 구조적 변이가 촉진되어 기능이상을 유발하는 작용입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염증을 유발하여 심장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균들의 균형을 맞추어 혈압조절을 하고 신체 전해질과 미네랄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장건강 및 소화기능 개선
: 프리바이오틱스는 난소화성 섬유질을 대사하여 단쇄지방산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이들중에는 뷰티르산이라는 화합물질이 있는데 장 내벽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염증성 잘질환이나 과민성 장증후군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의 부작용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기에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부에 가스가 증가하여 복부팽만, 설사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제품추천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만큼은 아니지만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소와 곡물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섭취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나는 더 많이 섭취하고 싶으신분, 채소와 곡물을 잘먹지 않으시는 분들은 제품을 사서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제품추천 이미지 이오니 참조바랍니다.
제품은 종근당 프리바이오틱스, JW중외제약 프리바이오틱스FOS400, 트루락 생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