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사기,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출 및 보이스피싱 사기가 날이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꼭 이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에 특히 대출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코로나를 빙자하여 은행에서 특별서민지원대출은 한다던지 햇살론이라고 속이며 대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깔거나 은행에 직접확인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대출사기 주요 유형
1. 코로나19 이후 가장 많은 유형으로 특별지원 대출상품 대상자라며 대출 안내 문자가 오고 전화가 오는것입니다.
: 해당문자 내용은 대략적으로 이렇습니다.
' 기존고객 및 신규이용대상, 한도 500~1억이상까지 다양함, 연금리 : 2%~10%까지 다양, 상환방법 또한 자유설정, 신청기간이 1주일정도 마감, 해당문자 수신후 1번 누르면 신청된다고함,
→ 해당문자를 받으시면 02-***-**** or 010-***-**** 번호 등에서 전화를 받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통화가 된다면 모은행을 사칭하여(은행은 수시로 변경됨) 해당 어느지점에 누구라고 이름까지 언급을 합니다. 그리고 대출안내를 위하여 몇가지 일반적인 질문을 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니 저신용자분들은 이를 믿고 대출사기를 당하실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신용등급 조절, 은행내 등급 조절등의 이유로 중도상환의 방법으로 돈을 입금하라고 하거나 신용카드 위탁을 요청합니다.
2. 공증료, 공탁금 등의 법률비용 발생에 대한 요구를 합니다.
: 대출실행후에 은행 신용상태가 좋지 않은 이유로 채무불이행을 대비한 공증료, 공탁금등을 명목으로 XXX 법무사에게 돈을 송금하라고 요구를 합니다.
3. 체크카드,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등을 요구를 합니다.
: 대출알선의 목적으로 체크카드, 통장사본, 신분증사본을 요구하여 해당 서류들을 수집하여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받거나 대포통장을 만들어 활용 합니다.
4. 저금리 대출 전환을 미끼로한 사기
: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을 사칭하여 저금리대출로의 전환을 도와준다며 고금리 대출을 받도록 유도한후 수수료를 편취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유형
대출사기는 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대출사기를 제외한 보이스피싱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을까요?
1. 휴대폰앱을 이용한 피해자폰 원격조정
: 휴대폰에 특정앱을 깔게되면 휴대폰이 해킹되어 피해자가 비밀번호 입력시 유출될수 있습니다. 꼭 승인이 되고 안전한 앱을 깔아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 가족, 친인척들의 범죄 연류로 송금 요구
: 이 방법은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히 나오고 있는 방법으로 가족, 친인척들에게 자식들이 범죄에 연류되었거나 납치되었으니 현금을 요구하여 돈을 뺏어가는 보이스피싱 입니다.
3. 정부기관 사칭한 보이스 피싱
: 경찰, 검찰의 수사관인 것처럼 하여 강압적으로 말을 하며 구체적인 사실을 언급한 보이스 피싱입니다. 실제 조사하는 사건이 있으시다면 이런 보이스피싱을 조심해야 할것입니다.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예방하는 방법
대출사기,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스팸을 차단하는 어플을 깔아서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후후, 후이즈, 후스콜, 후후보이스, 뭐야이번호 등 다양한 어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를 설치하면 스팸전화로 등록된 전화번호로 전화가 올시에 스팸번호로 뜨꺼나 차단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이는 신규로 나오고 있는 전화번호 모두를 차단할 수는 없으니 스팸번호라고 뜨지 않더라도 낯선 전화번호는 반드시 의심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2. 문자메세지나 출처가 없는 주소 클릭 금지
: 문자메세지로 출처가 없는 주소가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은행을 빙자하여 받은 문자메세지에도 이상한 주소가 있을수 있습니다. 인터넷주소가 이상이 없는지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kbcard인데 kdcard라고 주소가 적혀 있지는 않은지 확인바랍니다.
3. 대출실행시 해당업체를 직접검색하여 전화
: 대출을 받으시려는 분은 신뢰할수 있는 검색사이트에서 전화를 하여 문의를 하셔서 진행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요즘에는 어플로 간단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부분도 많은데 해당어플도 꼭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아 하셔야 됩니다.
4. 본인 휴대폰 인증문자번호 노출 금지
: 본인 휴대폰으로 인증문자를 받아 인터넷으로 번호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타인을 통하여 본인 인증문자를 누르게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본인 휴대폰의 인증문자는 반드시 본인이 입력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출사기를 당했을시 대처방법
대출사기를 당하셨다고요? 그럼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1. 대출사기를 당하여 현금 또는 수수료를 송급한 경우
: 대출사기를 인지한 즉시 112 또는 해당 금융콜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해당금융콜센터에 전화를 하셨으면 해당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요청을 하시고 3일이내에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으셔서 해당 금융회사에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2. 신분증사본, 체크카드 등의 개인정보 서류를 송부한 경우
: 해당 사기를 인지한 즉시 1332(금감원 콜센터)에 신고를 하거나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일부 금융거래가 제한 될수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 대출사기나 보이스피싱은 금감원콜센터 ☎1332, http://s1332.fss.or.kr 을 통하여 신고 하실수 있습니다.
현재 공인인증서 발급이 사라지고 다양한 방법의 인증이 나올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새로운 피싱사기 유형이 나올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새로운 유형이 나온다고 하여도 꼭 현명한 방법으로 대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