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아토피 피부염 치료법 및 관리하는 방법

by 건강한 콩콩우 2020. 6. 1.

아직 정복되지 않은 질병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법 및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이가 끼같은 피부를 가 나도록 긁는다는 아토피 피부염, 저도 어렸을때 부터 성인이 된 지금도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어느정도 관리되고 있기에 심하지는 않습니다. 어렸을때 피부과 병원에 가면 항상 어른되면 낫는다고 하였는데 그렇지도 않더군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은 어떻게 치료해야 되고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저도 공부할겸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법 및 관리방법

 아토피 피부염 치료방법

1. 듀피젠트
 : 듀피젠트는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는 아토피 환자에게 치료제로 유용합니다. 개발된지 얼마되지 않은 듀피젠트는 작년에 국내에 도입이 되었습니다. 중증 성인 아토피 환자이면 듀피젠트 치료에 어느정도 효과를 보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보험도 되지않아 주사한방에 100만원이상의 돈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보험이 적용되어 부담금이 다소 낮아진편 입니다. 주사한방에 약 40만원대라고 하니 성인 아토피가 심하신분은 치료해볼만 합니다. 듀피젠트의 가장 큰 장점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고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균을 표적해 직접 치료하는 치료제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니 꼭 의사와 상담 후 의사에 의해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전신발진, 피부 갈라짐, 각질, 스테로이드 및 면역억제제에 무반응, 불면증 등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2. 스테로이드 치료
 : 일반 피부과 병원에 가게되면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 주사를 맞고 약, 연고를 처방 받습니다. 이러한 처방은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분 중에 어떠한 이유로 심해지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계절이 변하여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거나 더워지면 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수포가 생기고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이럴때에 피부과 병원을 가서 1~2주정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음으로써 피부를 진정 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각종 부작용이 있습니다. 오래 사용하게 되면 약효가 떨어지고 사용을 멈추면 오히려 아토피가 더 심해집니다. 그렇기에 치료가 어느정도 되면 서서히 약을 줄여야 할것입니다.

3. 한방치료
 : 한방치료는 해당 한의원에 따라 차이가 클 것입니다. 위에 듀피젠트, 스테로이드 치료처럼 정형화 된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한의사의 역량에 따라 치료효과가 다릅니다. 한의원에서는 먼저 아토피 환자의 체질을 파악하고 증상에 따라 침치료, 약물치료 등으로 가려움증을 줄이고 피부를 개선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치료를 하고자 하시는분들은 한의원을 잘 고르셔서 치료를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 관리하는 방법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 건선, 수포, 습진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자극을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1. 주변 환경
 : 자기가 살고 있는집, 자동차, 회사 등 주변환경에서 환경적인 요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내가 새아파트에 이사를 했는데, 새차를 샀는데, 새 물건을 샀는데 피부병이 심해진것이 아닌지 알아보십시오. 또한 계절이 바뀌면서 미세먼지가 많아서 먼지가 많은 작업장에서 일한 후로 피부병이 심해졌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주변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면 개선하시기를 바랍니다.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함유된 건축자재를 사용하여 집안을 개선을 하고 깨끗한 환경을 위하여 청소를 자주하고 공기청정기를 사는등으로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목욕, 샤워
 :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사람은 자주 씻는게 몸에 안좋을수도 있습니다. 피부염이 발생된 상태에서 물을 묻히게 되면 피부염을 악화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씻은후에는 피부염이 있는 환부에 꼭 연고를 바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목욕, 샤워 후에는 반드시 로션을 발러서 몸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됩니다. 목욕, 샤워를 너무 오래하는것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너무 오래하게 되면 샤워가 끝난후에 수분이 금방 빠져나가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 샤워는 자주 하시되 한번에 오래하지말고 로션을 꼭 바르고 환부에는 연고를 바르시기 바랍니다.

3. 습관
 : 아토피를 오랫동안 앓아 오신분은 긁는 습관이 생길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긁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가렵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반복되게 되면 살짝만 가려워도 긁는 습관이 생겨 버립니다. 이것을 항상 의식하며 습관이 들지 않도록 가려움을 참는 연습을 해야 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