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투자

기면증 및 불면증을 극복하는 (치료)법

by 콩우 2020. 6. 3.

기면증과 불면증을 극복하는 법을 각각 알아보도록 합시다.

 

 건강한 삶에 있어서 잠은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시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푹 자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고 인생이 바뀌게 됩니다. 잠을 잘 잠으로써 학생들에게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게 되고 어른들에게는 업무 능률이 오름으로 인하여 성과를 낼수 있고 진급도 빨라지고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잠을 방해하는 요소 기면증 및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극복할지 알아봅시다.

기면증과 불면증에 대해서

 기면증과 불면증에 대한 설명

1. 기면증이란?
 : 기면증은 밤에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도 무의식적으로 잠에 빠져드는 질환입니다. 이는 뇌하수체에 있는 하이포크레틴 호르몬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보통 중,고등학생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의심 증상으로는 밤에 충분한 잠을 잤는데 낮에 심한 졸음이 지속되고, 가위눌림, 환청, 환시, 환촉, 환각 등의 증상, 감정변화시 힘이 빠지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2. 불면증이란?
 : 불면증은 밤에 잠을 못자는 현상으로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특히 흔한 원인으로 스트레스, 환경 변화, 잘못된 수면습관 등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불면증 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불면증 환자가 많아집니다. 잠자리에 누워서 20분 내에 잠들지 못하고 잠들어도 중간에 자주깨며 낮에는 피로감이 쌓인다면 불면증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을 극복하는 방법

기면증은 약물 치료나 병원에서 치료하여 치료를 하는것보다 증상을 개선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1. 규척적인 생활 하기
  └ 잠자는시간과 일어나는시간을 정하여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충분한 잠자기
  └ 하루 8시간이상 충분한 잠을 자도록 합니다.

3. 저녁시간 잠을 방해하는 요소 없애기
  └ 저녁에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과식, 술을 마시는 등의 행동을 자제합니다.

4. 낮잠자기
  └ 가장 졸린시간에 짧은시간동안이라도 낮잠을 잡니다.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등의 원인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기면증과 마찬가지로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 규칙적인 생활 하기
  └ 기면증과 마찬가지로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시간을 정하여 지키도록 합시다.

2. 낮잠 피하기
  └ 기면증과는 반대로 저녁에 잠을 자는 방해 요소인 낮잠을 피하도록 합시다.

3. 저녁에 규칙적인 운동 및 샤워하기
  └ 저녁에 가벼운 운동 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잠자기 좋은 환경 만들기
  └ 어둡고, 조용하며 환기가 잘되는 환경을 만들고 잠자기전 휴대폰 사용을 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