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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삶

건강을 위해 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물과 건강과의 상관관계)

by 건강한 콩우! 2020. 7. 16.

마시는 물, 씻는 물 어떤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물은 모든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우리 인간에게도 당연히 꼭 필요하고 매일 마시고 사용하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물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얼마전 인천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나오면서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샤워기 필터속에서 움직이는 유충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러한 물을 우리는 어떻게 사용하면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을까요?

물과 건강

 물은 어떤물을 마시면 좋을까?

 우리가 주로 마시는 물은 수돗물(끓인 물 포함), 생수, 정수기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에서 어느 물이 우리 몸에 좋을지 순위를 매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 3위 - 정수기물 :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정수기의 물은 정수기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관리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정용 정수기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하게 식수를 마실수 있다는것 입니다.
         1) 역삼투압방식 : 물에 압력을 넣어 반투막을 통과 시킴, 수돗물의 소독성분이 제거가 되지만 미네랄도 제거가됨.
                                가정에서의 정수방식중 최선의 방식
         2) 중공사막방식 : 필터를 이용하여 불순물을 여과. (미네랄은 투과됨)
         3) 직수방식 : 수돗물을 즉시 필터로 불순물을 걸러내어 바로 마시도록 하는 방식. 

 - 2위 - 생수 : 생수는 생수업체에서 여러종류의 지하암반수를 제조과정을 거쳐 정수하여 생산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의 정수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개봉후에는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 1위 - 끓인물(수돗물) : 수돗물을 그냥 마시면 녹물 및 소독약품에 대한 불안감으로 잘 마시지 않게 됩니다. 우리나라 수돗물은 마실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지만 가끔 물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돗물을 끓여 마실 필요가 있고 끓여 마시게 되면 수돗물의 혹시나 있을 유해한 성분을 없앨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안심하고 마실수 있겠지요. 하지만 실제로 생수와 끓인물은 우열을 가리기 힘듭니다.

번거로움 없이 쉽게 물을 마시고 싶으시다면 정수기물, 사와서 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생수업체의 정수된 물을 마시고 싶으면 생수, 끓여서 식혀야 하지만 가장 안심하고 물을 마시고 싶으시다면 끓인물을 마시면 되겠습니다.

물 PIXA무료이미지

 하루에 물은 얼마나 마시는게 좋을까?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하루 물 섭취량은 1~2L 입니다.
하지만 이게 맞을까요? 1~2L면 꽤 많은량의 물인데 이렇게 마시면 건강해 질까요?
아닙니다!

 물은 하루 2l 정도가 필요한 것은 맞지만 우리는 다양한 음식으로 부터 물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수분이 없는 음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과 1개는 물 한잔과 비슷합니다. 체내에 수분을 너무 많이 흡수하게 되면 건강에 오히려 해롭다고 합니다. 혈중 나트륨 농도가 떨어져서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저나트륨은 뇌장애를 일으킬수 있으며 심한경우 뇌졸중으로 까지도 이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물을 마시는 것은 삼가해주시고 적당히 목이 마를때 마시도록 합시다.

PIXA 무료이미지 물잔

 

 샤워할때 물을 어떻게 사용할까?

1. 찬물, 뜨거운물 어떤물로 샤워를 해야 하나?
 1) 찬물 : 찬물 샤워는 이점이 많다고 잘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찬물 샤워는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를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개선 시켜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감소, 이뇨 작용, 피로 회복 등 이점이 많습니다.
 2) 뜨거운물 : 뜨거운물로 샤워하는것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당신의 체온보다 높은 온도로 샤워하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에 상처를 주고 건조하게 하여 탄력을 없앱니다. 또한 피부의 지방층이 제거가 되어 외부의 박테리아로 부터 방어력을 상실하게 합니다.

2. 샤워 필터기 관리
  : 요즘에는 다양한 샤워 필터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샤워기는 오래 사용하면 오염이 되서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체를 해서 사용을 해야하는데 필터가 없는 일반제품은 2년에 한번 교체를 권장하고 6개월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아니면 요즘 나오는 신제품으로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사용하여도 됩니다.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게 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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